• 본 게시판을 통하여 제시된 각종 의견 등에 대해서는 민원사무로 접수되지 아니하므로, 민원사무로 처리를 원하시는 경우에는 국민신문고 등을이용 바랍니다.
  • 반복적 게시물, 상업성 광고, 저속한 표현, 특정인에 대한 비방, 명예훼손, 정치적 목적이나 성향 등의 우려가 있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사전예고 없이 비공개 전환되거나 삭제될 수 있습니다.
  • 또한, 모든 책임은 글 작성자에게 있으며, 관련 법에 위반되지 않도록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미조면 -- 벌목 작업 종료 --아쉬움...산사태 지도 참고(산림청).

작성일
2020-03-25
이름
이○○
조회 :
705
안녕하세요?....



미조면 미조리 --가*펜션뒷편--미조 망산 일부 지역에 최근 벌목 작업 종료 한것으로 알고있습니다..


1.위의 지역은 산림청에서 공고한--- 산사태 위험지도---산사태 우려 지역에서 그렇게 자유로울수 없는 지역이라고 생각됩니다..
(참고:http://www.forest.go.kr/newkfsweb/kfs/idx/SubIndex.do?orgId=fgis&mn=KFS_03_08_01#)--산림청 공간정보--산사태 위험 지도 참고

그런데, 망산 자락에 항상---농로를 내니..하천을 복개하니..개발 행위를 하니....(선거떄나 이슈가 발생하는 시기)- 하는 말이 어디서 등장하는건지,현장을 직접 확인해서---특정 단체나 개인의 이해관계에 충실한것이 아닌, 항상 주민 다수의 안전과 실제적인 확인.혜택에 중심이 되어야 할것이며

안전에 대한 부분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고,혹시모를 차후에 미조리 망산 인근지역의산사태등의 사고가 발생시에는 당시 의 허가권자.담당자에게 그 책임을 반드시 물어야 할것입니다.

# 현재의 벌목 현장을 산능선에서 마을 쪽 아래를 바라보면, 급경사에 토사의 유출이 예상되며
항상 태풍.집중 호우시---망산 자락의 몇개의 골짜기와 작은 골에서 내려오는-- 많은 수량의 급류와 폭우.소음에 위험을 느끼며

자연은 자연 그대로 안전 시스템과 인내. 자체 정화로 조화롭게.안전한 순환.존립을 해왔는데,보물섬이라는 남해의 초록빛 자연을 개발 논리로만 앞세워서
오랜 시간의 논의.미래 지향적인 마스타 플랜없이---속도.물질.힘의 논리로만 진행된---인위적인 공사로 자연 파괴하는 행위는-- 화근을 항상 불러 일으키게 하는듯하며, 근시안적인 무차별 진행과 사례들이 있어서는 안될것이라고 생각됩니다.

더욱 현지의 지형적인 특성.토양의 성분.현지의 사정을 확인하고 진행된 사업이길 항상 소망합니다.

# 사전에 인근 거주하는 주민들에게 알림이 있었으면 좋았을 것입니다---벌목 작업 차량.벌목용 포크 레인 진입. 엔진톱 소리.소음에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 소음떄문에..군에 전화로 문의했을떄는--황칠나무 묘목으로 대체 조림을 한다고 하더니,현재 편백이 심어져 있습니다.

# 이곳의 --벌목.조림 사업의 사업 선정.채택.절차.진행에 ...혹시라도,문제는 없는지요?

[답변]미조면 -- 벌목 작업 종료 --아쉬움...산사태 지도 참고(산림청).

작성일
2020-03-27
이름
환경녹지과
조회 :
6
평소 산림행정업무에 관심을 가져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조림사업 벌채작업에 따른 소음 등으로 불편을 드려 죄송한 마음을 전합니다.

조림사업은 산림관계법령 및 조림 설계․감리 및 사업시행 지침에 따라 적법한 절차에 의거 시행하였습니다.

법에서는 인근주민에 대한 동의서 제출 등 고지의무는 없으나, 민원인께서 요청한 사항은 차후 진행하는 사업에 대하여 인근 주민과의 소통을 통해 사업을 실행할 수 있는 방향으로 조치하겠습니다.

그리고 조림사업은 산림을 가치있는 자원으로 만드는 나무심기 사업으로, 벌채지, 불량림 등 이용가치가 적은 산림을 경제림, 경관림으로 조성
하는 사업을 말합니다.

미조리 **산 같은 경우에는 산주의 의사를 반영해 황칠나무를 선정하였지만 일부주민들이
벌기령(임목을 벌채에 이용할 수 있는 연령)이 긴 수종으로 변경 요구하여 산주와 협의하여 편백나무로 변경 식재하였습니다.

과거에는 수하식재 조림사업을 시행하였는데, 최근 들어 산림청에서 추진하는 산림사업 정책 뿐 아니라 이미 타 시군은 모두베기(개벌)로 조림사업을 시행하고 있고, 산림자원순환형 임업을 실현할 수 있도록 조림사업에 대한 인식도 변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벌채목으로 인한 산물은 일부 수집하였으며, 장마철 호우로 인한 산사태 등의 수해 피해가 있을 것으로 우려하는 부분은 경상남도에 2020년
사방사업(계류) 대상지로 신청하여 현장조사를 마친 상태입니다 .

지속적으로 조림지 사후관리를 실시해 신림의 경관과 기능이 유지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기타 궁금한 사항은 남해군청 환경녹지과 산림조성팀(055-860-3664)으로 문의 해주시면 답변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목록 수정 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