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자체 「전자우편센터」 운영으로

■ 자체 전자우편센터에서 모든 병역통지서 발송처리 ■ 지난 해 11억여원의 예산절감 및 신속한 통지서 송달 병무청에서 자체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전자우편센터”가 예산절감과 대민서비스에 효과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병무청은 20일, 지난 해 자체적으로 “전자우편센터”를 운영한 결과, 연간 11억여원의 국가예산을 절감했으며, 입영통지서 등 각종 통지서가 통지일로부터 3일 이내에 병역의무자에게 도착되는 등 업무처리의 효율성과 대민서비스 효과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병무청에서 병역의무자들에게 발송되는 각종 통지서는 현역병입영통지서를 비롯하여 징병검사통지서, 공익근무요원소집통지서, 병력동원훈련소집통지서 등 11개 종류에 연간 270만여건에 달한다. 자체 전자우편센터가 개설되기 전에는 이를 외부용역(주식회사 텔슨이빌)으로 처리했으나, 연간 15억 4천여만원의 예산이 소요되어 자체처리할 경우의 4억 4천만원 보다 무려 4배 가까이 비용이 많이 드는데다가, 각종 통지서가 병역의무자들에게 송달되는 기간도 10일에서 많게는 15일까지 소요되는 등 업무처리의 효율성이 낮았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해 지난 2002년 11월 정부부처에서는 처음으로 고속화·자동화된 시스템을 갖춘 자체 전자우편센터를 정부대전청사내에 설치·운영해 왔으며, 그 결과 지난 1년 동안 11억원의 예산절감은 물론, 각종 통지서도 빠르면 3일 이내에 병역의무자들에게 도착되는 등 신속한 업무처리로 대민서비스 효과가 높았다. 외부용역으로 처리할 경우, 각종 통지서 송달에 많은 기간이 소요되는 것은 통지서 발송처리를 주1회 모아서 하기 때문이며, 반면 자체 전자우편센터에서는 매일 매일 각종 통지서 발송처리를 하므로 신속하게 병역의무자들에게 전달된다. 병무청 자체 전자우편센터에서는 하루 평균 7천건에서 8천건의 각종 병역통지서 발송처리를 하고 있다.


2004-02-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