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해군, 논 제초용 우렁이 무상공급 … 친환경농업 선도

남해군, 논 제초용 우렁이 무상공급 … 친환경농업 선도

남해군, 논 제초용 우렁이 무상공급 … 친환경농업 선도

남해군은 제초제 없는 청정 보물섬의 친환경농업 육성을 위해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벼 전체면적에 제초용 우렁이 72톤을 공급한다고 13일 밝혔다.

 

우렁이농법이란 볏논에 발생하는 잡초를 제거하기 위해 제초제 대신 우렁이를 넣어 각종 잡초를 우렁이가 먹게 해 방제하는 농법이다.

 

특히 군은 올해 기존 왕우렁이 공급사업과 함께 새끼우렁이 시범사업을 추진한다.

 

올 처음 시행되는 새끼우렁이농법은 전남도에서는 보편화된 농법이다.

 

지난 2009년 전남도농업기술원의 잡초 방제효과와 벼 피해에 미치는 영향 등에 대한 시험검증에 따르면 새끼우렁이는 피, 물달개비 등 일반 제초제에 내성을 갖고 있는 슈퍼 잡초까지 99% 이상 제초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반 왕우렁이는 모내기 후 5일 이내에 10003~5kg(평균 4kg)을 넣어주면 되지만 새끼우렁이의 경우 써레질 직후부터 이앙 후 3일 이내에 10001~1.5kg(평균 1.2kg)를 논에 골고루 뿌려주면 제초효과가 높다.

 

노동력 절감은 물론 일반 제초제 대비 비용절감 등 13조의 성과를 거둘 수 있다.

벼 재배 농가는 친환경농업 실천 여부와 관계없이 누구나 오는 26일까지 농지 소재지 읍면사무소에 신청하면 무상으로 공급받을 수 있다.

 

남해군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친환경농가뿐만 아니라 일반농가에도 벼농사만큼은 제초제 없이 재배할 수 있도록 특화된 농법이라며 농가에서는 물 관리를 잘하고 제초제 사용을 절대 하지 않도록 협조해 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남해군농업기술센터 농업기술과 환경농업팀(860-3951)으로 문의하면 된다.





2017-02-13

만족도 조사

현재 열람하신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평가

담당부서
기획예산담당관 홍보팀(☎ 055-860-30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