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정에 바란다 코너는 군민 여러분의 군정에 대한 건의·제도개선 사항 등을 실명으로 받고 있습니다.
주민등록번호 등 개인정보, 특정인을 비방하거나 명예훼손의 우려가 있는 글, 선거법상 문제가 되는 글 등은 남해군 인터넷시스템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제6조 2항 등에 의거 삭제 또는 이동처리됨을 알려 드립니다.
※ 생활불편신고는 참여마당>신고센터>군민생활 불편신고 게시판을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군민생활 불편신고 바로가기

군정홍보 기자간담회 20여회 밥값, 기자 생일축하 케익은 누구돈으로 지불 했는지.

작성일
2018-02-09
이름
정○○
조회 :
834
군수님께서 지역민을 위해 바쁜 일정을 보내시고 있는 것을 각종 매체를 통해 열심히 읽고 있습니다. 좋은 자료를 제공해주고 있는 홍보실 관계자들에게도 고맙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특히 홍보팀에선 카드를 이용해 간담회를 통한 식사 제공, 브리핑룸 출입기자 편의용 물품구입 제공 등 기자들을 잘 챙겨 주시고 있는 것 같습니다. 특히 일부 출입기자들을 위해선 생일 축하 및 격려를 위한 케이크 구입도 하는등 각종 편의 등이 제공되고 있다고 들었습니다.
고마운 일들이지요. 그런데 궁금한 점이 있습니다. 횟수가 한 두 차례가 아닌 2016년의 경우 기자간담회 식사 제공이 무려 2ㅇ여회, 기자 생일 케이크 제공 등 수회가 있는 것을 군에서 내놓은 자료를 통해 알게 됐는데 비용이 어디서 나와서 그러한 일들이 진행이 됐는지 궁금합니다. 군의 예산으로 집행이 됐는지, 홍보실 직원들이 각출한 돈으로 홍보비 카드를 만들어 사용하는지 알고 싶습니다. 또 2017년에는 군정시책 홍보와 여론 청취를 위한 간담회 참석자 식사제공 이름으로 30여회나 있는 것으로 파악됐는데 홍보에 너무 열심인 것으로 보입니다.
군 홍보는 좋은 일입니다. 그렇지만 일부 언론사 기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이같은 홍보는 보기에 따라 좋게 보이지만은 않은 것 같습니다. 언론사를 대상으로 하는 홍보활동은 축제나 각종 군 행사때마다 광고를 통한 홍보활동, 공고를 통한 알림 등 예산을 이용한 각종 홍보 방식이 있는데 여기다 더해 기자간담회 식사제공 홍보까지 필요한지 모르겠습니다. 이런 행위들이 홍보팀 소속 직원들이 마련한 사비로 이루어지고 있다면 아무 이야기 거리도 되지 않을 것입니다. 혹시 예산을 이용해 이런 형식의 홍보 활동을 했다면 제고가 필요하지 싶습니다. 나라 돈이 군정 주요 시책 홍보 관련 기자 간담회 식사 제공 즉 일부 기자들 밥 사주고, 생일 축하 케이크를 사주고, 출입기자 격려등에 쓰는 것 보단 어려운 군민들에게 양말 하나라도 더 사 주는 것이 바람직하지 싶습니다. 기자간담회 식사 제공비, 출입기자 격려, 생일 축하 케익구입비가 사비로 이루어 진 것인지, 그렇지 않고 예산으로 집행이 됐다면 어떤 항목의 예산이 사용됐는지 알려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답변]군정홍보 기자간담회 20여회 밥값, 기자 생일축하 케익은 누구돈으로 지불 했는지.

작성일
2018-02-11
이름
기획감사실
조회 :
2
안녕하십니까?
남해군청 홍보팀장 박진평입니다.

본 질문에서 밝히신 자료는 지난 2017년 12월 정보공개청구를 통해 언론사인 ○○신문사에서 취재목적으로 우리군으로부터 제공받은 업무추진비 사용내역 공개 자료로 판단됩니다.

귀하께서 질의한 예산은 기획감사실 홍보팀에 군정홍보를 위해 편성된 시책추진업무추진비로 집행된 것으로 지방재정법시행령 제144조 제2항이 규정한 바에 따라 집행되고 있으며, 매년 자체감사 및 상부기관의 감사를 통해 그 집행내역을 점검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항은 타 시군에서도 동일하게 군정홍보를 위한 각종 예산을 편성해 우리군과 같이 사용해 오고 있습니다.

케익구입비로는 2016년 3개, 2014년 2개를 구입한 것으로 확인되며, 최근 5년간 그 이외의 구입은 없었습니다.

귀하께서도 잘 아시다시피 홍보의 목적은 우리군에서 일어나는 각종 행정행위에 대해 이를 우리군이 의도한바 대로 언론매체를 통해 정보가 필요한 분들에게 전달해 주는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취재기자들과 면담 및 브리핑을 통해 우리의 정보를 정확히 전달하는 과정은 우리팀이 해야할 일로 이 과정에서 일부의 비용이 지출되는 것은 불가피한 부분입니다.

이와 관련해 더 궁금한 사항은 우리군 기획감사실 홍보팀(055-860-3042, 홍보팀장 박진평)으로 문의하시면 상세히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목록 수정 삭제



만족도 조사

현재 열람하신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평가

담당부서
행정과 정보전산팀(☎ 055-860-3131)
최종수정일
2023-10-11 16:29:47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