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 게시판을 통하여 제시된 각종 의견 등에 대해서는 민원사무로 접수되지 아니하므로, 민원사무로 처리를 원하시는 경우에는 국민신문고 등을이용 바랍니다.
  • 반복적 게시물, 상업성 광고, 저속한 표현, 특정인에 대한 비방, 명예훼손, 정치적 목적이나 성향 등의 우려가 있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사전예고 없이 비공개 전환되거나 삭제될 수 있습니다.
  • 또한, 모든 책임은 글 작성자에게 있으며, 관련 법에 위반되지 않도록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왜 ?재난문자를 최소화하나요?

작성일
2021-04-02
이름
강○○
조회 :
539
행안부 지침이 내려와재난문자를 최소화한다고는하나 정착 군민들이 알아야되는걸 최소화한다구요? 페이스북이이나sns에 글남기면 끝인가요? 안그래 남해군민은 고령화분들이 많은데 그분들이 페이스북하나요? 젊은사람들도 페이스북안하는사람많은데 혹시나 건너건너소문이 이상하게 나면 어떡할건가요.... 아무리 행안부 지침이라고하나 군형편상 맞춰서 좀 행정 처리좀 했으면 합니다 이번 코로나로 더 확산이 안될기 망정이지 ... 공무원들 대처가 진짜 너무들 하네요.... 남해군에 코로나를 전파를 시키자는건지.... 군민들이 알 권리는 지키주세요

[답변]왜 ?재난문자를 최소화하나요? (04.03. 19:16분 최종수정)

작성일
2021-04-03
이름
재난안전과
조회 :
0
먼저 군정에 관심을 가져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군민의 안전을 위해 그동안 코로나19 관련 상황을 재난문자로 알려드렸는데 송출기준 제한으로 재난문자를 담당하는 부서에서도 안타까운 마음입니다.


재난문자는 재난상황 발생으로 국민의 생명과 재산에 피해가 우려되는 긴급 상황정보에 대해서만 사용하도록 제한하고 있습니다.


이는 자연재난(지진, 호우 등)과 사회재난(감염병, 대형화재 등)으로 주민대피나 초동대응이 필요한 상황에 대하여 신속한 상황전파로 즉각적인 대응을 위하여 송출하는 재난문자의 취지로 해석됩니다.

그동안 우리군은 관광객이 많이 방문하는 지역여건과 어르신들이 많은 점 등을 고려하여
코로나19 대응업무를 하면서 확진자 동선 파악, 확진자 발생, 확진자 없음, 개인방역수칙 안내, 검사결과 안내, 타시군 발생 현황 등에 대하여
군민의 알권리 제공을 위하여 재난문자를 송출해 왔습니다.

우리 군의 입장만 생각한다면 재난문자의 발송으로 군민에게 정확한 정보를 알리고 홍보해야 하는 것이 맞지만
전국적인 상황을 고려해 보면 많은 국민들이 재난문자로 인해서 피로감과 불안감을 호소한다는 민원이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다고 합니다.

당초 재난문자는 중앙부처에서만 가능했으나, 2019년 9월부터 지자체에 송출권한이 부여됐습니다.
송출제한내용을 따르지 않으면 정작 필요한 상황에서 재난문자를 자체적으로 발송하지 못할 우려가 있어
지자체의 형편을 반영할 여지없이 전국 공통으로 시행됨을 알려드립니다.

4. 1.부터 강화된 송출방침에 따라

집단감염 발생지 방문자 검사 안내, 강화된 거리두기 적용 내용, 백신 접종 안내, 선별진료소 위치(운영) 등에 대해서는 송출이 가능함을 알려드립니다.

하지만, 우리군 뿐만 아니라 타 지자체에서도 코로나19 실무를 담당하는 현장의 여러 가지 어려움이 있으며,
신속하게 업무를 처리하고 군민에게 알려야 한다는 입장으로 중앙부처에 완화에 대한 건의를 계속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재난문자 제한사항이 유예기간 없이 4. 1부터 적용토록 안내되어 미리 사전 홍보기간을 거치지 못한 점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재난문자 관련해서는 홈페이지, 보도자료, SNS를 통해서 송출기준이 변경된 사항을 빠른 시일 내에 홍보하고,
확진자에 관련 정보는 홈페이지 팝업창 (남해군 코로나19 상황 알림→코로나19 종합안내→남해군), SNS, 전광판 등을 통해서 신속하게 안내하도록 하겠습니다.

그 밖에 궁금하신 점은 재난안전과 안전기획팀(☎055-860-3421)으로 문의 주시면 상세히 안내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목록 수정 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