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 게시판을 통하여 제시된 각종 의견 등에 대해서는 민원사무로 접수되지 아니하므로, 민원사무로 처리를 원하시는 경우에는 국민신문고 등을이용 바랍니다.
  • 반복적 게시물, 상업성 광고, 저속한 표현, 특정인에 대한 비방, 명예훼손, 정치적 목적이나 성향 등의 우려가 있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사전예고 없이 비공개 전환되거나 삭제될 수 있습니다.
  • 또한, 모든 책임은 글 작성자에게 있으며, 관련 법에 위반되지 않도록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남해읍 사거리 시각장애인용 보도블럭에 대한 개선안

작성일
2021-12-01
이름
정○○
조회 :
857
  • KakaoTalk_20211201_090455646_02.jpg
  • KakaoTalk_20211201_090455646_01.jpg

안녕하세요 저는 남해에 거주하고 있는 20대 직장인 입니다.
남해군은 약 4천여명의 장애인이 거주하고 있습니다.
군민의 10%의 비중을 차지하는 만큼 장애인 복지시설이나 체육회 등
타 군보다 장애인들을 위한 행정적인 복지는 잘 되어있다고 생각합니다.

평소 장애인분들을 자주 만나는 일을 하다보니 도로환경도 그들의 입장에서 바라보게 되는데요.
내년 방문의 해를 앞두고 남해읍 보도블럭 정비사업을 진행중이라고 알고있는데
새롭게 정비한 보도블럭에 사진과 같은 오류가 있어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시각장애인 및 노약자를 위한 보도블럭 규정상 보도 중앙에 보도블럭을 설치해야한다고 알고 있습니다.
남해읍 사거리 부근에 시각장애인용 보도블럭이 한쪽으로 설치되어 있습니다.
도로 안쪽도 아니고 도로 바깥으로 설치가 되어있어 시각장애인분들은 차도로 추락할 위험도 있습니다.

보행하는 시각장애인들과 노약자분들이 사고위험에 노출이 되어있는만큼 시설 보완이 시급하다고 생각합니다.
장애인과 비장애인 모두 불편없는 남해군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답변]남해읍 사거리 시각장애인용 보도블럭에 대한 개선안

작성일
2021-12-03
이름
도시건축과
조회 :
0
반갑습니다.
남해읍 간선도로보도정비사업과 관련 귀중한 의견 감사드립니다.

먼저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
귀하께서 말씀하신대로 점자블록을 설치하는 경우에는 보행로 중앙에 설치하도록 되어있습니다.
사업 전 홍보한 내용과 같이 보도블록 교체와 경사 조절 등을 통해
모두가 편하게 보행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자 고민했으며,
중앙에 설치된 점자블록의 경우 시각장애인분들의 안전한 길잡이가 될 수 있지만
휠체어를 이용하시는 장애인 분들이나 실버카를 이용하시는 어르신들에게는 통행에 불편하다는 의견이 있어 장애인협회 분들과 수차례 협의를 통해 사업을 추진했습니다.
그 과정에서 읍사거리를 중심으로 읍사거리~데일리까지 구간과
읍사거리~남해약국까지 구간에는 시범적으로 중앙점자블록을 설치하지 않고 시공하는 것으로 협의를 하였습니다.
하지만 시각장애인 분들의 안전한 보행을 위해 기존 보도블록과는 재질이나 질감이 다른 블록을인도 경계쪽에 설치하여 경계임을 표시하는 것으로 계획하였습니다.

시공과정에서 자재 수급 일정에 착오가 있어 해당 블록을 설치하지 못하였으며,
해당 공간을 비워 둘 수 없어 임시로 점자블록을 설치하였습니다.
빠른 시간 내에 자재 수급을 통해 재시공하여
귀하께서 지적하신 부분을 최대한 빨리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도 보행하시면서 불편한 사항이나, 잘못된 부분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도시건축과 도시개발팀(860-3415)에 연락으로 주시면 검토하여 적용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목록 수정 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