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 게시판을 통하여 제시된 각종 의견 등에 대해서는 민원사무로 접수되지 아니하므로, 민원사무로 처리를 원하시는 경우에는 국민신문고 등을이용 바랍니다.
  • 반복적 게시물, 상업성 광고, 저속한 표현, 특정인에 대한 비방, 명예훼손, 정치적 목적이나 성향 등의 우려가 있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사전예고 없이 비공개 전환되거나 삭제될 수 있습니다.
  • 또한, 모든 책임은 글 작성자에게 있으며, 관련 법에 위반되지 않도록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앞으로 남해군의 발전 방향

작성일
2021-09-25
이름
천○○
조회 :
695
안녕하세요, 남해가 고향인 지나가는 청년입니다.
도시계획업에 10년을 몸담았던 경험으로.. 점점 쇠퇴하고 있는 고향에 대한 안타까움으로 앞으로 남해군의 발전방향에 도움이 됐으면 해서 몇 글자 적어봅니다.

현재 남해군 인구는 점점 줄어들고 있습니다.
여수남해해저터널? 대외 치적용이지 남해군 자체에 실익은 극히 적습니다.
2022년이 남해군 방문의 해라고해서 어떤 내용이 있나 하고 봤더니..

“2022남해군 방문의해 = 로컬 + 치유”
“관광컨텐츠 개발 및 내수관광 활성화로 관광산업 업그레이드, 군민 수익증대, 소득창출”, “남해 브랜드가치 제고”, “관광객유치 600만명”.... 말만 그럴듯하지 구체적인 실천계획이 하나도 없더군요. 정말 제가 20년전에 봐오던 알맹이 없는 보고서 보는줄 알고 한숨 나왔네요.

남해군은 인구도 적고 개발도 안됐지만 오히려 지금 이걸 장점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남해군과 환경이 비슷한 인근의 통영, 여수, 거제와 비교해보면 장점이 더 명확합니다.
이 세 도시들은 관광지 개발은 많이 이루어졌지만 오히려 도심지와, 공업지가 뒤섞여있는 자연환경을 가지고 있어 섬 전체적인 경관은 그렇게 좋지 못합니다. 하지만 남해군은 섬 전체를 한 바퀴 돌아봐도 자연경관이 연속적으로 쭉 이어집니다. 다리를 건너 남해로 들어온 관광객이 빌딩이나 공장같은 인공적인 요소에 방해받지 않고 연속적으로 아름다운 바다와 산을 오롯히 즐길 수 있다는건 엄청난 장점입니다.
그래서 저는 정말 실천이 가능한 몇 가지 개발방안을 제안해드리려고 합니다.

1. 제주도를 롤모델로 할 것.
2. 해안도로 개발.
3. 개발이 가능한 용도지역 확보.
4. 대규모 관광자원(숙박시설, 유희시설) 확보

1. 제주도를 롤모델로 할 것.
제주도를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사람들이 제주도를 국내 관광지 1위로 꼽는 이유가 “정말 내가 놀러왔구나” 하는 여행의 느낌을 주기 때문입니다. 일단 공항이나 배편으로 제주도에 들어서는 순간 이국적인 풍경으로 방문객의 기분을 사로잡습니다. 섬 전체적으로 이런 이국적인 분위기가 계속되기에 며칠을 머물러도 제주는 여행 온 기분을 느끼게 하는 것입니다.
남해도 전체적인 섬 경관에 좀 더 신경을 쓴다면 충분히 가능한 부분입니다. 이국적인 느낌을 주는 나무라든지 조형물, 공원을 조성해 놓고 작은 안내표지판 하나에도 그런 느낌을 가미한다면 큰 예산을 들이지 않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가장 신경써야 될 부분은 남해로 들어오는 노량대교, 남해대교, 창선대교 진입구 부분입니다. 여기에는 돈을 좀 들여서 관광객들이 남해 섬으로 들어오자마자 풍경과 분위기 바뀌는걸 느끼게 한다면 섬에 대한 인상 자체가 달라질 것입니다.

2. 해안도로 개발.
남해의 큰 장점 중 하나가 해안도로가 잘 되어있다는 겁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바다를 낀 관광지에 환장을 합니다. 섬 전체 해안도로를 섬 바깥을 따라 돌 수 있도록 순환식으로 잇고, 도로도 정비하고, 조경도 하고, 미관상 좋지않은 건물들(폐가, 창고, 축사)은 최대한 이주시키거나 손 보세요. 섬 전체에 기본베이스가 잘 깔리면 사람들은 알아서 들어오고 개발은 저절로 이뤄집니다.

3. 개발이 가능한 용도지역 확보.
위 해안도로 조성과 이어지는 맥락입니다. 남해군은 개발 가능한 용도지역이 너무 적습니다. 용도지역이 대부분 생산관리지역, 보전관리지역, 보전녹지입니다. 해안도로를 중심으로 경관이 좋고 개발 가능성이 있는 지역은 계획관리지역 이상으로 상향하면 역시 개발은 저절로 이루어집니다.

4. 대규모 관광자원(숙박시설, 유희시설) 확보
판을 깔아줬지만 그래도 역시 유명한 시설이 들어서야 사람들이 방문합니다. 남해군 내 큰 관광지라고 해봤자 지금 독일마을 밖이고, 숙박시설은 아난티와 대명리조트 뿐입니다. 유희시설이 됐든 숙박시설이 됐든 대규모 자본이 좀 더 입지해야 그래도 사람들이 찾아옵니다. 인센티브나 세금 감면 등으로 대규모 관광자원을 유치해야 합니다. 이순신순국공원처럼 옛날 스타일의 관광지는 제발 개발하지 마세요..

이 글을 어느 부서에서 보실지 모르겠으나 허투루 흘려듣지 않았으면 좋겠네요. 군수님까지 보신다면 참 좋겠지만 그러지는 않겠죠... 아무튼 앞으로 도시기본계획과 관리계획 수립에 있어서 조금이나마 참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답변드립니다.

작성일
2021-09-30
이름
관광정책팀 외
조회 :
2

천ㅇㅇ님 제안하신 4가지 제안에 대해 감사드리며, 답변 드립니다.

먼저, 제주도를 롤모델로 할 것의 제안과 관련하여
우리군은 선생님 말씀대로 점점 쇠퇴해가는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고 인구증대를 위해 여러 가지 시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 중 코로나19 지속, 중복관광으로 인한 매력 감소, 콘텐츠 한계 등 문제를 극복하고자 문화관광 분야 특별계획을 세우고 새로운 아이템을 도입하는 등 지속적인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그 시책의 일환으로‘2022년을 남해군 방문의 해’로 정하고 관광콘텐츠 개발, 내수관광활성화로 관광산업을 업그레이드 시키고 농업인·어업인·소상공인들의 수익 증대와 소득창출을 도모하고자 합니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 부서에서 구상한 150여개 사업을 5개분야 40개사업으로 간추려 구체적인 실천계획을 만들었습니다. 대표적인 사업으로 파독기념 독일마을 야외음악회, 보물섬 허니문 프로젝트, 테마별 감성충전 여행상품 운영, 금요시장 별밤포차 운영, 별빛달빛 문화기행, 상징 조형물 설치 등이며 2022년 남해군 방문의 해를 앞두고 내용을 보다 알차게 준비할 계획입니다.

제주도를 롤모델로 하자는 선생님의 의견에 동의합니다. 노량대교, 남해대교, 창선대교 입구 지역에 충분한 예산을 투입해 분위기와 인상을 변모시키자는 내용에도 많은 공감을 했습니다. 우리군이 남해대교 가치 재생과 보존적 활용을 통한 지역관광 활성화를 위해 추진하는‘남해대교 관광자원화 사업’은 브릿지 클라이밍, 해양카페, 경관엘리베이터, 주변지역 워터프론트 등을 조성하는 사업으로 선생님의 의견과 맥이 닿아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외에도 우리군은 독일마을을 중심으로 인근 관광네트워크 형성을 통해 지속가능한 남해 관광플랫폼을 구축하는 ‘계획공모형 지역관광개발사업’을 시행중이고 남해-여수 해저터널 개통을 맞아 여러 가지 관광개발사업을 구상하고 있습니다. 보다 깊이 있는 고민과 연구를 통해 남해군만의 특색 있고 매력적인 풍경·조형물을 조성하는 사업으로 많은 관광객을 사로잡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문화관광과 관광정책팀(055-860-8603)


다음으로, 해안도로 개발과 관련입니다.

남해군은 해안을 따라 아름다운 절경을 볼 수 있는 해안도로가 잘되어 있다는 말에 공감 하면서 전국에서 손꼽히는 아름다운 도로가 되었으면 하는 바램도 있습니다.
일부 구간이 아직 개설이 안 된 곳도 있지만 군도·농어촌도로 기본 계획에 따라 순차적으로 개설해 나가고 있으며 아울러, 차선도색, 가드레일 등 도로시설물도 빠른 시일 안에 정비하여 남해를 방문하는 관광객들이 불편함이 없도록 해 나가겠습니다.
건설교통과 도로팀 (☏055-860-3311)

세 번째, 개발이 가능한 용도지역 확보와 관련하여 의견 드립니다.
「도시군관리계획 수립지침」3-1-6-4에 따라 계획관리지역은 도시지역으로 편입이 예상되는 지역 또는 자연환경을 고려하여 제한적인 이용․개발을 하려는 지역으로서 계획적․체계적인 관리가 필요한 지역이며, 관리지역 중에서 기반시설이 어느 정도 갖추어져 있어 개발의 압력을 많이 받고 있는 지역과 이로 인하여 난개발이 예상되는 지역으로 규정하고 있으므로

해안도로를 중심으로 경관이 좋고 개발이 되어있지 않은 개발가능지의 용도지역을 계획관리지역으로 우선 변경하는 것은 어려울 것으로 판단되지만 주신 의견을 참고하여 우리 군의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토지이용계획을 수립하도록 하겠습니다. 도시건축과 도시개발팀(☏055-860-3414)


마지막으로 대규모관광자원(숙박시설,유희시설) 확보 관련입니다.
말씀하신 바와 같이 남해군은 대한민국 어느 곳보다 뛰어난 천혜의 자연환경을 갖추고 있으며, 최근 남해~여수 해저터널사업 및 국도3호선 예타 통과로 그 동안 남해군 발전의 단점으로 여겨졌던 접근성 문제가 해결됨에 따라 관광 남해 입지가 향상될 것입니다.

이에 따라, 우리군에 대한 투자에 대해 다양한 분야에서 문의가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우리군에서는 무엇보다 남해군(민)에 필요한 사업으로 난개발을 방지하면서 투자기업과 지역이 서로 상생·발전할 수 있는 민간 투자 사업을 유치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또한, 남해군에서는 기업유치를 위해 경상남도 기업 및 투자유치 등에 관한 조례와 남해군 기업 및 투자유치 등에 관한 조례의 규정에 따라, 부지매입비 무이자 융자지원, 대규모 투자지원, 도내이전·본점이전 보조금 지원 등 다양한 투자유치 지원제도를 통해 투자기업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지역활성과 투자유치팀(860-3228)

다시한번 지역에 대한 애정어린 관심과 따뜻한 제안에 감사드리며, 부족한 부분은 지속 개선되도록 검토 추진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목록 수정 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