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남해군 고현면, 고령자 복지주택사업 대상지 선정

남해군청 전경

남해군청 전경

남해군 고현면 대사리에 고령자를 위한 공공임대주택이 들어선다.

남해군은 지난해 창선면 수산리 고령자 복지주택 건립 공모사업에 선정된 데 이어 올해도 고현면에서 같은 사업을 추진하게 됨으로써, 농촌 면단위 지역에서 실질적인 노인 복지 향상 효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된다.

 

국토교통부가 주관하는 ‘2021년 고령자 복지주택 공모사업에는 남해군을 포함해 전국 11개소가 최종 선정됐다.

 

남해군은 고령인구 비율이 37%에 달하는 초고령 사회로 진입한 지자체로, 저소득 고령자에 대한 주거 복지 제공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돼 왔다.

하지만 인구 규모 등에 따른 사업성 제약으로 국비 확보가 쉽지 않았던 게 사실이다.

 

남해군은 고현면 대사리 고령자 복지주택 유치를 위하여 군의회, 고현면, 지역 주민들과 긴밀한 협조체제를 유지하며, 부지선정 및 소유자 동의, 제안서 작성 및 현장설명회 등 전 과정에서 힘을 모아 왔다.

 

고현면 고령자 복지주택 사업60여 세대의 임대주택과 입주자 복지를 위한 1,000규모의 복지시설을 복합화 하여 함께 짓는 사업이다. 임대주택은 문턱 제거, 세면대 높낮이 조절 기능 설치 등 고령자 친화적으로 설계된다.

 

남해군과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공동시행하며 설계 및 사업승인 등을 거쳐 2023년 초 착공이 이루어질 예정이다.

한편, 남해군은 2020년 창선면 수산리에 64세대 규모의 공공임대주택과 1,000규모의 복지시설이 복합화된 고령자 복지주택 사업공모에 선정된 바 있으며, 실시 설계가 진행 중이며 내년 초에 착공될 예정이다.

 

김승겸 도시건축과장은 창선면에 이어 고현면에도 공공임대주택을 건립할 수 있게 되어 남해군으로서는 상당한 쾌거가 아닐 수 없다.”특히 면소재지 내 주거환경이 상대적으로 열악한 고현면에 임대주택을 유치함으로써 남해군 전체의 균형발전에 이바지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또한 사업이 선정되기까지 소유자 동의 등 직간접적으로 많은 도움을 주신 지역 주민 분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전하며, 품격 있는 임대주택과 복지시설을 건립하여 주민 분들께 보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2021-05-13
제4유형(제1유형+상업적 이용 금지+변경 금지)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 :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홈페이지 저작권 정책 참조 : 저작권정책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