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현장에서도 안전관리가 필수입니다’

‘농업현장에서도 안전관리가 필수입니다’

‘농업현장에서도 안전관리가 필수입니다’

남해군은 지난 12작목별 맞춤형 안전관리 실천시범 현장 컨설팅을 서면 남상마을 일원에서 진행했다.

 

이번 현장 컨설팅은 시금치 농작업 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요소를 분석하고 개선해 안전한 농작업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용역 수행자인 김명규 컨설턴트(경남과학기술대학교 명예교수)는 영농현장을 방문해 직접 조사한 내용을 소개했다.

김 교수는 농작업의 위험요인으로 추운 겨울철 수확·선별 작업이 이루어지는데다 몸을 움츠리거나 부자연스러운 자세로 장시간 앉아서 작업하는 자세, 단순 반복 동작 등으로 인한 근골격계 질환이 압도적으로 많았다농기계 안전사고, 수작업으로 비료·농약 살포에 따른 노출도 주요한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전했다.

 

남상마을회(대표 이화종)는 이같은 검토결과를 수용하여 동력분무기, 안전의자, 작업대, 운반차, 예초기 등 22종의 안전장비와 방제복, 안전화, 방진방독 마스크, 안전장갑 등 18종의 안전보호구를 선정해 6월중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남해군농업기술센터 박은정 농촌자원팀장은 이번 사업을 계기로 농업인 스스로 농작업 안전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관행적이고 불안전한 위험요소를 시급히 개선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고 전했다.

 

한편 작목별 맞춤형 안전관리 실천 시범사업은 사업비 5천만원 전액을 국비와 군비로 보조하는 사업으로, 전문가 컨설팅과 농작업 안전장비 및 안전보호구 지원을 주요 사업내용으로 한다.

 





2021-05-18
제4유형(제1유형+상업적 이용 금지+변경 금지)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 :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홈페이지 저작권 정책 참조 : 저작권정책 보기

만족도 조사

현재 열람하신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평가

담당부서
기획예산담당관 홍보팀(☎ 055-860-30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