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친화상점‘여기쉬어가게’현판 전달식

고령친화상점‘여기쉬어가게’현판 전달식

고령친화상점‘여기쉬어가게’현판 전달식

남해군은 18일 종합사회복지관 지하다목적홀에서 고령친화 상점 여기쉬어가게참여 업주들에게 현판을 전달하고, ‘어르신 존중 및 배려인식 향상을 위한 교육을 실시했다.

 

이날 행사에는 박춘기 부군수를 포함한 참여 업주 14명과 고령친화도시 2기 모니터단 7명 등 20여명이 참석했다.

현판 전달에 이어 참여 업주 중 독일보청기 전성만 씨가 여기쉬어 가게의 약속 선언문을 대표로 낭독하고 참여자들 모두 고령친화 실천의지를 다짐했다.

 

이와 함께 광신대학교 복지상담 융합학부 김철진 교수가 고령친화도시 남해군의 발전방향어르신 존중·배려인식 향상을 도모할 수 있는 강의를 했다.

 

고령친화상점 여기쉬어가게는 지역상점 개선을 통한 노인 존중 분위기의 확산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목적으로 진행하는 고령친화 비즈니스(Age-Friendly Business)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된다.

올해 남해읍(26), 삼동면(5), 창선면(5) 3개 지역에 36개 상점을 지정하고 고령친화상점 여기쉬어 가게를 시범 운영한다.

 

여기쉬어 가게는 고령친화 상점의 남해군 브랜드로 여기 쉬어 가세요의 남해 방언이며 쉬어가는 상점이라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인구 고령화에 따른 어르신 고객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지역사회 상점의 분위기와 환경을 어르신 친화적으로 조성하기 위해 올해 특수시책으로 추진된다.

 

이를 위해 군은 지난 2, 업체 사전조사를 거쳐 3월에 참여 점포를 온오프라모집했으며, 시범지역 내 36개의 점포를 최종 선정하고 준비과정을 거쳐 518일 고령친화상점 현판 전달식을 개최했다.

 

고령친화상점 여기쉬어가게에서 지원하는 서비스로는 상점 내외부에 쉬어갈수 있는 배려의자 비치(35), 생수 무료 제공(35), 고령자 할인(5), 화장실 무료개방(20), 어르신 안내 및 학대신고 상담안내(11), 어르신 관련기관 서비스 및 프로그램정보 제공(11) 등이다.

 

또한 참여점포에는 희망에 따라 돋보기, 지팡이걸이, 안전바, 미끄럼방지매트, 배려의자, 안심우산이 지원된다.

 

박춘기 남해군 부군수는 어르신을 배려할 줄 아는 상점은 모든 사람을 배려하고 존중할 줄 아는 상점이라며 우리지역 어르신이 편안함을 느끼고 자주 방문할 수 있도록 많은 노력을 기울여 주실 것을 당부했다.

 





2021-05-20
제4유형(제1유형+상업적 이용 금지+변경 금지)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 :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홈페이지 저작권 정책 참조 : 저작권정책 보기

만족도 조사

현재 열람하신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평가

담당부서
기획예산담당관 홍보팀(☎ 055-860-30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