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해~여수해저터널 및 국도 3호선 확장 예타 통과 보고회

보고회1

보고회1

보고회 2

보고회 2

남해~여수해저터널 및 국도 3호선 확장

예비타당성 통과 보고회

남해군민들이 일궈낸 역사적 쾌거

코로나 19 방역 수칙 따라 군내 기관·단체 대표 100여명 참석

유치경과 및 향후 계획 등 공유하며 23년 염원 달성 기쁨 나눠

 

남해군은 10일 오후 남해국민체육센터에서 남해~여수 해저터널 및 국도 3호선 확장 예타 통과 보고회를 열고 지난 23년간의 유치활동 경과를 공유하고, 군민 전체가 똘똘 뭉쳐 이뤄낸 성과를 자축하는 시간을 가졌다.

 

기획재정부는 지난달 24남해~여수 해저터널(6824억 원)’국도 3호선 창선~삼동 구간 4차로 확장(1656억 원)’ 사업이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했다고 밝힌 바 있다.

이로써 23년 숙원 사업인 남해~여수 해저터널 건설과 관광객 및 지역 주민들의 불편을 가중시켰던 국도 3호선 창선 구간을 4차로로 확장하는 사업이 본격화 된다.

 

남해~여수 해저터널과 국도 3호선 창선 구간 확장 공사는 모두 합쳐 1조원에 육박하는 사업인데다, 그동안 번번이 경제성 부족으로 예비타당성 조사 문턱을 넘지 못했기에 이번 두 사업의 동반 예타 통과는 남해군의 역사적 쾌거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이날 보고회에는 장충남 남해군수를 비롯해, 하영제 국회의원, 이주홍 남해군의회 의장을 비롯한 군의원, 류경완 도의원 등이 참석했다.

특히 남해~여수 해저터널과 국도3호선 확장 사업의 예타 통과를 위한 활동에 발 벗고 나선 기관·단체 대표 100여 명이 참석했다.

 

코로나 19 방역 수칙에 따라 제한된 인원만 모임으로써, 전 군민 축제의 장을 펼치지 못해 다들 아쉬운 마음을 내비쳤지만, 그동안의 활동 과정과 앞으로의 계획을 공유하며 벅찬 감동과 새로운 의지를 서로 나누는 자리가 됐다.

 

장충남 남해군수는 “1973년 남해대교가 개통됐을 때 육지와 연결되는 남해대교를 바라보며 우리 남해사람들이 느꼈을 벅찬 감동이 50년이 지난 지금 다시 되살아나고 있다인구 10만의 전원형 생태관광도시로의 도약을 위해 치밀한 계획과 실천 방안을 강구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특히 장충남 군수는 정부의 예타 통과 38개 사업 중, 단일 사업으로는 규모가 제일 큰 남해~여수 해저터널과 경남 지역 예타 통과 6개 사업 중 역시 사업 규모가 제일 큰 국도 3호선 확장 공사가 모두 남해에서 이루어지게 됐다이는 남해군민들의 힘이 이끌어낸 역사적 성과라고 강조했다.

 

하영제 의원은 살아오면서 오늘 같은 날이 또 오겠나 싶을 정도로 가슴이 벅차오른다어떤 일이 벌어질지 모르는 상황에서 많은 상상을 해야 하고, 해저터널과 국도 3호선 확장의 시너지 효과를 도모할 수 있는 새로운 그림을 그려 나가야 한다고 밝혔다.

 

이주홍 남해군의회 의장은 이제 새로운 관점에서 군 계획을 선제적으로 수립해 나가야 할 시점이라며 의회는 군 집행부와 적극 협력하는 한편, 집행부에서 놓칠 수 있는 부분을 발굴해 성공적인 사업이 이루어지도록 노력 하겠다고 밝혔다.

 

류경완 도의원은 김경수 전 지사의 서부경남 발전 전략은 남부내륙철도와 남해~여수 해저터널이었고, 전략적 접근을 통해 두 사업 모두 성공적으로 이끌었다경남도 차원의 협력을 이끌어 내면서 남해의 제2 도약을 위해 힘을 모아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하병필 경남도지사 권한대행과 남해군 출신인 김두관 국회의원과 박성중 국회의원도 축하 영상을 보내왔다.

특히 권오봉 여수시장은 축하 영상을 통해 남해와 여수가 30분 공동생활권역이 돼 남해안 성장 동력과 국토균형발전을 선도해나가자는 메시지를 전했다.

 

이어서 박춘기 부군수가 지난 23년 동안의 남해~여수 해저터널 유치활동 경과를 설명했으며, 다양한 남해군민들의 기대와 기쁨이 담긴 인터뷰 영상이 소개돼 잔잔한 감동을 전해주기도 했다.

 

한편, 이날 보고회에서는 남해~여수해저터널 예타 통과에 지원을 아끼지 않은 구덕순 재경남해군향우회장, 신동섭 서면이장단장, 이철세 씨(서면 남상리), 남기남 경남도 전략사업과 지방시설주사, 정창용 경남연구원 연구위원이 장충남 군수로부터 감사패를 받았다.





2021-09-10
제3유형(제1유형+변경 금지)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3유형 :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홈페이지 저작권 정책 참조 : 저작권정책 보기

만족도 조사

현재 열람하신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평가

담당부서
기획예산담당관 홍보팀(☎ 055-860-30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