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테마/체험

시원하고 상쾌한 바다내음 속에서 여유와 힐링을 즐기는 보물섬 남해로 떠나보세요!

검색
검색 닫기
남해군여행검색

신나는 보물섬, 남해군여행을
도와줄 다양한 정보를 검색하세요!

통합검색
인기검색어
여행맞춤정보 열기 닫기
여행맞춤정보 닫기
여행맞춤정보
누구와 함께 하세요?
언제 떠나세요?
무엇을 타세요?

4차메뉴

남해 관음포 이충무공 유적1

남해 관음포 이충무공 유적

이순신(李舜臣) 장군의 전몰터로 장군의 호국(護國)ㆍ애민(愛民)정신이 머물러 있는 순국의 곳

남해사람들에게는 그리움의 상징인 660m 길이의 붉은 대문, 남해대교에서 섬의 한가운데를 향해 4㎞ 들어오면 관음포만의 초입에 조성된 사적 제232호 관음포 이충무공 전몰유허가 있다.
국가지정문화재인 이곳은 임진왜란의 마지막 격전지로 유명한 ‘노량해전’을 치르다 비장하게 전사한 이순신(李舜臣) 장군의 전몰터로 장군의 호국(護國)ㆍ애민(愛民)정신이 머물러 있는 순국의 곳이다.

일몰이 아름답기로 유명한 이곳, 관음포 이충무공 전몰유허지!

특히 일몰이 아름답기로 유명한 이곳 관음포 이충무공 전몰유허지는 남해대교와 충렬사, 관음포이충무공유허로 자연스레 이어지는 삼각의 꼭짓점 같은 곳이다.
벚꽃 향연이 시작되는 봄이면 소풍으로, 노을을 닮은 가을이 내려앉은 단풍철에는 기분 좋은 산책길로 사랑받는 이곳은 ‘대자대비’로 중생을 구한다는 ‘관음보살’의 이름을 딴 관음포처럼 모든 아픔을 품어줄 듯 포근한 바다로 평안을 구하기 좋은 곳이다.

남해 관음포 이충무공 유적2
남해 관음포 이충무공 유적3

이순신 장군의 순국을 기리는 사당인 이락사

선조31년(1598) 고현면 관음포 앞바다에서 왜적들을 무찌르다 적의 탄환에 맞아 최후를 맞은 이순신, 그가 순국한 바다라는 뜻에서 이락포(李落浦)라 부르며 마주 보는 해안에는 그의 순국을 기리는 사당인 이락사가 있다. 이락사로 향하는 길은 이순신의 애민(愛民)과 애국(愛國)을 닮은 듯한 ‘붉은 동백 군락’이 반겨준다. 그 누구보다 당신을 사랑한다는 진실한 사랑을 뜻하는 꽃말을 지닌 동백꽃은 이곳의 푸르름과 잘 어울려 일순간 환하게 한다.이락사는 이순신 장군이 순국한 후 1832년(순조 32) 8대손 이항권(李恒權)이 제단을 설치하고, 비와 각을 세웠다.

이락사1
이락사2
이락사3
이락사4

이락사 입구 오른쪽 큰 자연석에는 ‘전방급 진물 언아사’(戰方急 愼勿 言我死싸움이 급하니 나의 죽음을 말하지 말라)라는 글귀가 새겨져 있다. 죽음의 순간에서도 나라와 백성을 걱정뿐이던 지극한 사랑에 절로 경외감이 든다. 8m 높이의 자연석에 새긴 이 유언비는 1998년 12월 16일 (음11월19일) 이충무공 순국 400주년 추모식 때 제막되었으며, 글씨는 남해군 출신으로 당시 해군참모총장이었던 류삼남 대장의 친필이라고 한다.

이락사에서 바닷가 쪽으로 뻗어있는 언덕 끝 첨망대까지는 시시때때로 산책 코스로 사랑받는 곳이기도 하다. 솔숲에서 불어오는 기분 좋은 바람을 맞으며 걷다 보면 귀중한 생의 한 발자국을 내딛을 수 있다는 감개무량함이 청량한 바람결에 실려 온다. 2층 누각으로 지어진 첨망대에 서면 이 나라를 지켜내고 생명을 구해낸 노량해전의 전장이 한눈에 보이며, 더불어 이 아름다운 강산을 오늘에도 볼 수 있음에 감사함이 든다. 이충무공전몰유허와 이순신순국공원을 지나는 바래길14코스 ‘이순신 호국길’은 청소년들은 물론 아이들과 같이 걷기에도 참 좋다.

상세정보

  • 명칭 : 남해 관음포 이충무공 유적
  • 위치 : 고현면 남해대로 3829
  • 문의 : 문화체육과 문화재팀
  • 전화 : 055-860-8635
  • 홈페이지 : -
  • 이용요금 :
  • 주차정보 : 이순신순국공원 주차장

주변정보

전체

관광지

음식

숙박

담당부서 :
문화체육과 문화재팀( 055-860-8631)
최종수정일 :
2020.11.06 13:47:59
만족도 조사

현재 열람하신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