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테마/체험

시원하고 상쾌한 바다내음 속에서 여유와 힐링을 즐기는 보물섬 남해로 떠나보세요!

검색
검색 닫기
남해군여행검색

신나는 보물섬, 남해군여행을
도와줄 다양한 정보를 검색하세요!

통합검색
인기검색어
여행맞춤정보 열기 닫기
여행맞춤정보 닫기
여행맞춤정보
누구와 함께 하세요?
언제 떠나세요?
무엇을 타세요?

4차메뉴

다랭이마을과 남면해안도로

다랭이마을과 남면해안도로

“척박한 땅을 일구며 살았던 선조들의 억척스러움이 이어지고 있는 삶의 현장인 다랭이논과달빛이 비치는 환상적인 밤바다와 꾸미지 않은 아름다움으로 탁 트인 바다가 함께하는 남면해안도로”

초록의 비탈진 계단 위로 긴 노동의 시간이 멈춰선 듯하다.
45도 경사 비탈에 108개 층층 계단 680여 개의 논이 펼쳐져 있는 다랑이논.
이 ‘다랑이’는 산골짜기의 비탈진 곳 계단식의 좁고 긴 논배미란 뜻인데 ‘어서 오시다’라는 구수한 남해 사투리로는 ‘다랭이’라고 부른다.

우리네 어버이들이 농토를 한 뼘이라도 더 넓히려고 산비탈을 깎아 곧추 석축을 쌓아 계단식 다랭이논을 만든 까닭에 아직도 소와 쟁기가 필수인 마을이 바로 다랭이마을이다.
이 다랭이논은 2005년 1월 3일 국가 명승 제15호로 지정되었다. 바다에서 시작된 좁고 긴 논들은 계단처럼 이어져 있고, 남해 최고의 산행길로 사랑받는 응봉산과 설흘산을 향하고 있다.

다랭이마을은 근처 빛담촌을 거쳐 항촌-사촌-유구-평산바닷가를 걷는 11코스 다랭이지겟길의 시작점이기도 하고, 홍현마을부터 다랭이마을 해안 숲으로 이어지는 오솔길은 10코스 앵강다숲길 내에서 가장 아름다운 경관포인트를 자랑하는 곳이기도 하다.
자연이 준 그대로에 감사하며 척박한 땅을 일구며 살았던 선조들의 억척스러움이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는 삶의 현장이기도 한 다랭이논은 시간이 흐를수록 자연이 빚어낸 가치로 빛이 나는 곳으로 남해여행의 백미가 되는 곳이다.

자연의 하나로 느끼는 평온… 어쿠스틱 달빛걷기

남해군 농촌체험 휴양마을 제1호 다랭이마을에 가게 되면 제1공영주차장 입구에 있는 관광안내소를 들르거나 마을안의 두레방(☎055-863-3427)을 찾아가는 것도 좋다.

이곳은 다랭이마을의 사랑방 같은 곳으로 마을에서 이뤄지는 바다에서 떠오르는 집채만한 커다란 해를 보며 소원을 비는 ‘해맞이 축제’, 마을의 안녕과 풍요를 기원하는 ‘밤무덤 동신제’(10월 15일 저녁8시경) 등과 달빛을 받으며 다랭이마을을 온전히 느낄 수 있는 ‘다랭이마을 어쿠스틱 달빛걷기’(7월~10월 사이)에 대한 정보도 얻을 수 있다.

도심 속 네온사인에선 찾을 수 없는 그야말로 ‘까만 밤’, ‘짙은 밤’과 만나며 남녀노소 누구라도 들 수 있는 말랑말랑한 랜턴에서 전해지는 포근한 불빛에 의지해 굽이굽이 둥근 마을길을 걷다 보면 어느새 자연의 일부로서 느끼는 평온을 추억과 함께 가져가게 될 것이다.

어쿠스틱 달빛걷기
어쿠스틱 달빛걷기

탁 트인 바다를 볼 수 있는 남면해안도로!

달빛이 비치는 환상적인 밤바다와 꾸미지 않은 아름다움으로 탁 트인 바다를 원 없이 바라볼 수 있는 평산마을에서 숙호마을까지 이어지는 총 15㎞ 남짓의 남면해안도로는 서해나 동해에서는 느낄 수 없는 남해바다만의 매력이 배어있다.
남해의 해안도로는 서해나 동해처럼 광활한 느낌이 아닌 곡선의 좁은 길이기에 운행은 더욱 아슬아슬하기도 하나 느릿느릿 가면서 만나게 되는 올망졸망한 풍경과 남해바다의 윤슬은 더 애틋하다.
한편 남면 평산리 888-4번지에는 ‘비밀의 정원’이라 불리는 경상남도 민간정원 1호인 섬이정원이 자리하고 있으니 드라이브하다가 살짝 핸들을 돌려 정원 속으로 숨어드는 것도 낭만적인 데이트가 되지 않을까 감히 추천해본다.

다랭이마을과 남면해안도로
다랭이마을과 남면해안도로
다랭이마을과 남면해안도로
다랭이마을과 남면해안도로

체험안내

체험명,체험시기 ,준비물,비고
체험명 체험시기준비물 비고
시금치캐기 12월~2월 생수, 카메라 20명 이상
연만들기 10월~2월 20명 이상
전래놀이 연중 생수, 수건 20명 이상
손그물낚시 5월~10월 생수, 수건 20~200명
바다체험 3종 7월~9월 생수, 수건,여벌옷 뗏목타기, 손그물, 래프팅
시골학교 운동회
(야간)
연중 30명 이상, 야간체험
소쟁기질 연중 20명 이상
실뜨기 연중 20명 이상, 실내체험
짚공예 연중 20명 이상, 실내체험

상세정보

  • 명칭 : 다랭이마을
  • 위치 : 남면 남면로679번길 21
  • 문의 : 다랭이마을
  • 전화 : 055-862-3427, 010-7609-3427
  • 홈페이지 : https://darangyi.modoo.at/
  • 이용요금 : 체험비는 체험마을 홈페이지 참고
  • 주차정보 : 제1주차장(관광안내소 부근) 소형 30대, 대형 5대, 제2주차장(다랭이마을 도로변) 소형 30대, 대형 15대

주변정보

전체

관광지

음식

숙박

담당부서 :
관광진흥과 관광정책팀( 055-860-8601)
최종수정일 :
2023.05.12 14:35:29
만족도 조사

현재 열람하신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