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해군, 고충민원 처리실태 평가 ‘경남 1위’ 쾌거

남해군청 전경

남해군청 전경

경남 남해군이 고충민원 처리실태 확인 평가에서 경남 1위를 차지하는 쾌거를 이뤘다.

 

군은 국민권익위원회에서 실시한 2014년 고충민원 처리실태 확인 평가에서 남해군이 전국 기초자치군 평균보다 12.4점 높고, 경남 군 평균보다 8.7점 높은 종합점수 78점을 받아 경남도 내 군부 1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전국 광역·기초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실시된 이번 평가는 고충민원 사전예방과 처리역량, 처리 만족도, 기관장 관심도 등 3개 분야, 8개 조사내용과 23개 확인지표를 통해 종합적으로 이뤄졌으며, 국민권익위원회의 서면 및 현지 확인조사 결과를 토대로 최종 확정됐다.

 

군은 그간 민원인의 시간적․경제적 비용을 단축하는 이․순․신 민원처리서비스를 비롯해 실시간 고객만족도 조사, 법정처리 기한보다 빠른 민원처리 기한 설정으로 민원 만족도 제고를 위해 힘써왔다.

 

또 정식 민원접수뿐만 아니라 ‘군정에 바란다’, 군민생활불편신고센터, 공무원부조리신고센터 등 다양한 고충 접수창구를 운영해 군민의 고충 해결을 위해 적극 노력한 결과 이번 평가에서 좋은 성적을 거둘 수 있었다.

 

군 관계자는 “기존 민원처리 제도를 지속적으로 운영함을 물론, 올해부터 고충민원 예방과 해소, 관리체계 전반에 대한 개선으로 여러 부서에서 처리하고 있는 고충민원을 하나로 통합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운영하겠다”며 “이번 결과에 만족하지 않고 직원들의 처리역량과 책임성을 더욱 강화해 군민의 권익보호와 행정서비스 만족도 제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2015-0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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