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서비스헌장

행정서비스 헌장

남해화전도서관은 이용자 여러분께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우리 남해화전도서관 직원은 지식정보 제공 및 지역문화 발전을 위하여 최선을 다하고,
이용자가 만족하는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 우리는 지식정보의 효율적인 이용을 위하여 철저한 자료수집과 최적의 자료관리상태를 유지하겠습니다.
  • 우리는 이용자의 다양한 요구에 부응하는 전문지식 향상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우리는 이용자가 쾌적하게 도서관을 이용할 수 있도록 도서관 환경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우리는 잘못된 업무처리나 불친절로 이용자에게 불편을 드린 경우에는 즉시 시정 개선하겠습니다.

이와 같은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서비스 이행표준을 설정하고, 이를 성실히 실천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행정서비스 이행표준

우리의 자세

  • 우리는 이용자에게 친절하고 공손한 자세로 근무에 임하겠습니다.
  • 다른 업무 중이라도 고객의 문의에 우선하여 답변하겠습니다.
  • 전화는 벨이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받고, 소속과 이름을 명확하게 밝히겠습니다.
  • 우리는 이용자가 지적하여 주시는 사항에 대해서는 겸허하게 수용하고 도서관을 발전시키는 밑거름으로 삼겠습니다.

자료서비스

  • 이용자가 직접 자료를 문의하면 검색 후 직접 서가에서 찾아 드리고, 찾는 방법을 문의할 경우에는 이용방법을 설명해 주고, 대출중인 자료는 도서예약제도를 실시하여 이용자의 불편을 최소화 하겠습니다.
  • 이용자의 희망도서는 자료심의위원회를 거쳐 빠른 시일 내 구입ㆍ비치하도록하겠습니다.
  • 디지털컨텐츠 확보로 도서관에 오지 않아도 가정이나 직장에서 쉽게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도서관 운영

  • 열람실의 냉난방 시설 및 조명을 항상 점검하여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열람실 및 자료실에서의 정숙한 독서분위기를 조성하겠습니다.
  • 소장된 모든 자료를 데이터베이스화하여 자료대출 및 이용시간을 최대한 단축하고 편리한 이용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 지역문화 발전을 위해 다양한 문화를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겠습니다.

서비스 시정

우리의 서비스에 대한 불만족 사항이 있을 경우

  • 즉시 사실 확인 조치하고, 그 사유를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 시일이 걸리는 사항일 경우에는 중간 상황이나 그 결과를 게시 또는 통보해 드리겠습니다.

찾고자 하는 자료가 없는 경우

  • 이미 대출된 자료에 대해서는 반납 예정일을 알려 드리고 당일 예약 서비스를 실시하겠습니다.
  • 시급한 자료에 대해서는 도서관간 상호대차를 이용해 소장 도서관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의견 제시 방법

  • 잘못된 서비스로 불편을 느끼신 경우 직접 방문, 전화, 홈페이지 등으로 다음 사항을 건의 하실 수 있습니다.
    • 이용서비스 헌장 미 준수사례 및 불편사항
    • 도서관 운영 전반에 관한 건의 및 제도 개선 사항
    • 남해화전도서관 : 055)860-3871~2
    • 도서관 홈페이지 주소 (http://www.hjlib.or.kr)

서비스헌장 평가

  • 「서비스 표준 이행」의 준수 여부를 매년 1회 이상 자체 점검ㆍ평가하고 그 결과를 인터넷 홈페이지나 도서관 게시판 등을 이용하여 발표하겠습니다.
  • 인터넷 홈페이지, 방문, 전화 등에 의해 제시된 이용자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겠습니다.
  • 평가결과 및 수렴된 의견은 도서관 서비스 향상을 위한 업무개선 자료로 적극 활용하겠습니다.

이용자 협조사항

  • 자료실, 열람실 내에서는 다른 이용자에게 방해가 되지 않도록 휴대폰 사용을 자제해 주십시오.
  • 도서관 자료는 주민 여러분의 재산입니다. 훼손이나 분실시 본인이 책임을 져야하므로 대출하신 자료는 소중히 다루어 주십시오.
  • 다른 이용자를 위하여 대출자료의 반납기일을 꼭 지켜 주십시오.
  • 도서관 시설물을 깨끗이 사용하여 더 좋은 도서관이 될 수 있도록 협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 의견을 제출하실 때는 성명과 주소, 연락처를 정확히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익명이나 가명인 경우에는 처리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