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6기

남해군보건소, 지역 내 심뇌혈관 지킴이 54명 양성

심뇌혈관 지킴이 양성교육 수료식

심뇌혈관 지킴이 양성교육 수료식

 

 남해군보건소(소장 윤연혁)가 심뇌혈관질환의 조언자 역할을 수행하게 될 54명의 지킴이를 배출했다.


 남해군보건소는 지난 2월 말부터 3월 말까지 총 5주간 경남권역 심뇌혈관질환센터와 연계, 지역주민 71명을 대상으로 심뇌혈관 지킴이 양성교실을 운영했다.


 매주 수요일 총 5회, 10시간 동안 뇌졸중, 심근경색 등 심뇌혈관질환의 증상과 합병증 관리 및 예방법을 전문분야 교수가 직접 실제사례와 함께 강의를 진행했으며, 강의 후에는 보건소 담당자 및 건강매니저가 지역주민들의 만성질환을 예방할 수 있는 보건교육과 영양교육을 실시하기도 했다.


 특히 이번 교육은 매주 신청자의 70%가 넘는 교육생들이 참여하는 등 큰 호응을 얻었으며, 교육 종료 후 만족도조사 결과 응답자의 98%가 교육에 만족하는 성과를 거뒀다.


 또 지역 내 소모임이나 마을회관에서 지인, 가족 등을 대상으로 심뇌혈관질환에 대해 교육하는 등 응답자의 교육내용 활용도가 78%에 달해, 교육의 가장 큰 목적이었던 지역 내 건강지킴이 양성에 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남권역 심뇌혈관질환센터장을 맡고 있는 임병훈 교수는 “심뇌혈관질환은 시간을 다투는 질병으로 지킴이들이 주변에서 단 1명의 환자라도 빨리 발견하고 치료받도록 해 후유증 없이 일상으로 복귀한다면 우리의 목적은 100% 달성한 것이다. 앞으로 기회가 된다면 다른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남해군을 다시 찾고 싶다”며 남해군 지역주민들의 교육 열의에 감사한 마음을 전했다.


 윤연혁 남해군보건소장은 “건강지킴이들이 주민들 생활 속에서 스스로 심뇌혈관질환에 대한 관심과 건강을 지키려는 노력으로 건강한 지역사회를 만드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2013-04-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