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남해군, 봄철 농번기 농기계 안전사고 예방 당부

남해군청 전경

남해군청 전경

남해군은 봄철 농번기를 맞아 경운기와 트랙터 등 농기계 이용 빈도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안전사고 발생에 대한 주의를 당부했다.

특히, 운반 및 운송 수단으로 널리 사용되는 경운기의 경우 농업인의 연령이 높아짐에 따라 안전사고 예방에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농기계는 클러치, 브레이크 등 안전장치를 반드시 점검한 후 작업을 실시하고 야간에는 농기계 안전운행 수칙을 반드시 지켜야 농업기계 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

또 경사지가 많은 남해의 지형상 농기계를 운행할 때는 좁은 도로, 내리막길, 경사지 연결 농로 등에서는 속도를 줄여 천천히 이동하고, 안전 난간이 없거나 길에 풀이 많은 곳은 도로 안쪽을 이용하는 등 안전운행이 필수다.

 

도로에서 농기계를 운행할 때는 반드시 교통법규를 지켜야 하며, 야간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농기계 뒷면에 야광 반사판과 야간 식별이 가능한 경광등 같은 장치를 부착하고 흙과 같은 이물질로 가려지지 않도록 관리해야 한다.

농기계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서는 사용방법과 주의사항 등을 충분히 숙지 후 농작업을 하고, 부품은 시기에 맞춰 제때 교체해야 한다.

 

류기문 농업기술과장은 농기계 안전스티커 부착, 경광등 사용, 오래된 반사경 교체 등 작업 전·후 및 이동 시 점검과 정비를 철저히 해 안전사고를 방지하고 음주운전은 절대 해서는 안된다고농업인들에게 당부했다.





2021-04-12
제4유형(제1유형+상업적 이용 금지+변경 금지)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 :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홈페이지 저작권 정책 참조 : 저작권정책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