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문건강관리

목적

지역주민의 건강인식제고, 자가건강관리능력 향상, 건강상태 유지 및 개선

대상

  • 건강관리서비스 이용이 어려운 사회·문화·경제적 건강취약계층(건강위험군, 질환군) 및 65세 이상 독거노인 가구, 75세 이상 노인부부 가구 중심
대상-경제·사회·문화적 건강취약계층을 나타내는 표
건강취약계층
경제적 기준 기초생활보장수급자, 차상위계층, 건강보험 하위 20% 등
사회적 기준 북한이탈주민, 지역아동센터(빈곤아동), 청소년 쉼터 또는 미인가 시설, 소규모 영세사업자 등
문화적 기준 다문화가족 등
연령 기준 만 65세 이상 독거노인, 75세 이상 노인부부 가구 등
기타 독거노인, 한부모 가족, 조손 가족, 장애인 가족, 암 및 정신질환자 가족 등

※ 장기요양등급 1~5등급자는 서비스 제공 대상에서 제외됨(단 인지지원 등급자는 포함)

등록 및 관리 방법

  • 방문건강관리서비스 참여 동의 → 담당 방문간호사 면담(건강면접조사표 작성) → 건강위험요인 및 건강문제에 따라 대상자 군 분류 → 군 분류에 따라 주기적 방문 관리 또는 전화 상담 실시

방문건강관리 서비스 내용

  • 계절 및 자연재난 관련 안전교육 및 상담
  • 건강위험요인 및 건강문제 스크리닝
  • 건강검진 대상 안내 및 결과 상담
  • 만성질환관리 및 합병증 예방
  • 건강정보 제공 및 건강관리 교육
  • 타 보건소 사업 및 복지서비스 연계 의뢰

신청방법 : 보건소 방문보건팀으로 전화(860-8723) 또는 내소 신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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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부서
보건소 방문보건팀(☎ 055-860-8721)
최종수정일
2020-01-22 13:53: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