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전남 9개 지자체, ‘동서해저터널’ 조속 건설 촉구

경남, 전남 9개 지자체, ‘동서해저터널’ 조속 건설 촉구

경남, 전남 9개 지자체, ‘동서해저터널’ 조속 건설 촉구

서부 경남과 동부 전남 9개 지자체로 구성된 남해안남중권발전협의회(협의회장 조충훈 순천시장)가 남해와 여수를 잇는 동서해저터널의 조기 건설을 촉구하고 나섰다.

 

남해안남중권발전협의회는 지난 17일 순천만국제습지센터 컨퍼런스홀에서 동서해저터널을 비롯한 공동 현안에 적극 대처, 실질적 추진 방안 협의를 위한 제6차 정기회의를 개최했다.

 

특히 협의회는 이번 회의에서 영호남 화합과 지역 균형 발전을 위한 ‘남해안 동서교류 동서해저터널 건설’ 촉구 청원서를 채택하고 청와대에 제출하기로 했다.

 

경상남도 남해군 서면과 전라남도 여수시 상암동을 연결할 동서해저터널은 2017년부터 2026년까지 10년의 사업기간을 정해 접속도로 1.73km, 터널 4.2km, 총 5.93km의 규모로 총 5,040억 원의 국비가 투입되는 사업이다.

 

박근혜 정부의 140대 국정과제 중 하나인 '국민 대통합을 위한 지역균형발전' 동서통합지대 조성을 취지로 추진됐으나, 예비 타당성 조사 결과 낮은 경제성을 이유로 추진되지 못하고 있다.

 

이날 촉구 청원서에는 ▲동서 통합과 영호남 상생, 지역 균형 발전의 상징성 등 사업 추진의 당위성, ▲'지역균형발전을 목적으로 추진되는 사업'에 대해서는 경제성 평가를 실시하지 않고 추진될 수 있도록 한 예외규정 ▲사업 추진을 염원하는 지역 여론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안건을 발의한 박영일 남해군수는 “동서해저터널 건설 취지는 국가균형발전은 물론 동서통합의 역사적 의미와 상징성이 매우 높다는 데 있다”며 “영호남 문화교류와 연계 교통망 확충 등 동서화합과 남부경제권의 성장거점 육성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사업”이라고 강조했다.

 

협의회는 이날 동서해저터널 공동 청원 외에도 ▲경전선 광주 송정~순천 구간의 복선 전철화 사업 공동 건의 ▲남해고속도로 선형 개량 등 2건에 대한 공동 건의문을 채택하고 관계 부처에 건의하기로 했다.

 

또 ▲공무원 역량강화 교육 ▲광역권 시티투어 코스 운영 ▲생활체육 교류 ▲환경위생업소 교차단속 ▲사무국 운영 ▲상생발전 포럼 ▲시군간 공무원 인사교류 ▲관광지 입장료 감면 ▲농특산물 공동판매장 등 9개 공동과제를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

 

남해안남중권발전협의회는 여수, 순천, 광양, 고흥, 보성, 진주, 사천, 남해, 하동 등 전남․경남 9개 시군이 남해안 경제권 거점 형성과 영호남의 상생 발전을 위해 지난 2011년 5월 창립했으며, 공동 현안에 대해 보다 적극 대처하고 동서통합지대 조성 사업의 추진 체계 마련 및 중앙부처 정책 건의, 시군간 상호 협력증진을 실질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사무국을 지난 4일자로 출범했다.




2016-03-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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