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무민원 포탈 서비스 시스템’ 구축 운영

■ 인터넷을 통한 민원접수 4종류에서 8종류로 확대 ■ ‘민원 처리 예정일자’ 이메일 안내 ■ 민원처리의 전 과정 온-라인 공개 ■ 민원처리 단계 축소 및 처리결과 실시간 정리 병무민원을 접수하면 즉시 처리기한이 사전 예고되고, 민원처리의 전 과정이 온-라인으로 공개된다. 병무청은 지난 5일, 인터넷으로 접수가 가능한 병무민원을 지금까지의 4종류에서 8종류로 확대하고, 민원서류의 접수시 ‘민원 처리기한 예고제 운영, 민원처리의 전 과정 공개, 민원처리 단계 축소, 민원처리의 오류 및 지연 자동통제’ 등을 주요내용으로 하는 『병무민원 포탈 서비스 시스템』을 구축, 8일부터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 시스템은 기존의 ‘병무민원처리 온-라인 시스템’을 한층 개선, 발전시킨 것으로, 질 높은 행정서비스에 대한 국민의 요구증대에 부응하는 동시에, 병무행정 업무처리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개발, 시행하게 된 것이다. 『병무민원 포탈 서비스 시스템』은 인터넷으로 접수되는 민원 뿐만아니라 지방병무청의 민원실 방문, 우편, 팩스 등으로 접수되는 모든 민원에 적용된다. ■ 인터넷을 통한 민원접수 확대 지금까지 인터넷으로 접수가 가능한 민원은 ‘재학생 입영신청, 재학생 입영취소신청, 재학생 입영희망시기 변경신청, 국외여행기간 연장허가신청 등 4종류이었으나, 앞으로는 공익근무대상의 ’우선소집원 신청, 우선소집원 신청취소, 생활지도분야 복무지원 신청, 생활지도분야 복무지원 신청취소‘등 4종류가 추가되어 8종류로 늘어난다. 또한 다음달 1일부터는 첨부서류가 필요없는 ‘병역의무이행기일연기 신청(출국예정, 모집병 응시, 대입시험 응시 등), 병역의무이행기일연기 포기신청, 우선징병검사 신청’ 등 3종류가 추가되어 인터넷으로 접수가 가능한 민원은 총 11종류로 늘어나게 된다. ■ ‘민원 처리 예정일자’ 이메일 안내 민원서류가 접수되면 즉시 전산입력되고, 동시에 민원인에게 민원서류의 접수사실과 처리과정 안내, 처리기한을 명시한 이-메일이 전송되며, 민원서류는 처리담당자에게 자동으로 이송된다. 이러한 ‘민원 처리기한 예고제’를 통해 민원인은 본인의 민원이 제대로 접수가 되었는지, 어떠한 과정을 통하여 언제까지 처리될 예정인지 알 수 있게 된다. 지금까지는 민원이 최종처리된 다음에야 그 결과를 민원인에게 통보했었다. ■ 민원처리 전 과정의 공개 및 오류/지연 통제 민원서류의 접수에서부터 결재단계별 처리과정, 최종 처리결과 등 민원처리의 전 과정이 온-라인 상에서 공개된다. 또한 민원처리의 모든 과정이 실시간으로 모니터링되어 오류상태 및 지연처리 등을 자동으로 감시, 통제하며, 모니터링 내용이 그림으로 도식화되어 있어 관리감독자가 한층 쉽게 통제할 수 있게 된다. 지금까지는 민원처리의 최종결과만 온-라인상에서 공개되었으므로 중간단계의 처리과정은 민원인이 확인할 수 없는 불편이 있었다. 본인의 민원처리과정을 보려면 병무청 홈페이지(www.mma.go.kr)를 방문하여 ‘실시간 공개’ 코너의 ‘민원처리결과 조회’를 클릭하고,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면 된다. ■ 민원처리 단계의 축소 및 처리결과 자동 정리 3단계로 되어 있는 민원 처리단계를 2단계 또는 1단계로 축소하여 신속한 민원처리와 결과통보가 이루어진다. 즉, 지금까지 민원 처리단계는 ‘민원접수자 - 문서담당자 - 민원처리 실무자’ 등 3단계로 되어 있었으나, 이를 ‘문서담당자’ 경유 단계를 없애고, ‘민원접수자’가 바로 ‘민원처리 실무자’에게 전송하는 2단계로 축소되며, 민원실을 통하지 않고 각 부서에 직접 접수되는 민원은 ‘민원처리 실무자’가 접수 처리하는 1단계로 축소된다. 또한 최종 결재권자가 전자결재를 완료함과 동시에 민원인의 이-메일과 휴대폰의 문자메세지를 통하여 처리결과가 안내되며, 실시간으로 병무행정 업무시스템에 연동되어 자동으로 민원 처리결과를 정리하게 된다. 지금까지도 민원 처리결과는 민원인의 이-메일과 휴대폰 문자메세지를 통해 안내되었으나, 병무행정 업무시스템의 처리결과 정리는 실시간으로 이루어지지 못해 업무처리의 효율성이 낮았다. ■ 민원의 자동 이첩처리 병적지 관할 지방병무청이 아닌 다른 지방병무청에 접수된 민원도 전산입력되어 관할 지방병무청으로 자동이첩 처리된다. 따라서 설사 민원을 다른 지방병무청에 접수했더라도 민원처리가 지연되는 불편함이 없어진다. 지금까지 잘못 접수된 민원은 우편송달 등의 방법으로 관할 지방병무청에 이첩되어 민원처리가 지연되는 문제점이 있었다.


2004-03-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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