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존도

세존도

  • 관광안내 콜센터 : 1588-3415
  • 상주해수욕장 번영회 : 055-863-3573

희뿌연 하늘과 꽉 막힌 답답한 도시공간을 떠나 누구와도 연락하지 않고 원래의 자리가 그리워지면 돌아오는 그런 여행...

세존의 전설을 간직한 단단한 바위의 자존심, 세존도가 기다리고 있다. 바위라기보다는 종잇장 같이 얇은 판을 바다에 빳빳하게 세워놓았다고 해야 할까? 날렵한 날개 지느러미를 움직여 지금이라도 당장 승천해버릴 듯하다. 금산 상봉에서 남쪽 바다를 바라보면 멀리 희미한 점으로 보이는 섬, 그나마 보통 때는 보이지 않다가 가을철 날씨가 맑은 날 그것도 눈 밝은 사람이라야만 볼 수 있는 섬, 이 섬이 바로 세존도이다.

전설에는 석가세존께서 금산 상봉에서 득도를 한후, 돌로 배를 만들어 타고 쌍홍문을 지나 세존도의 바위섬을 뚫고 지나갔다고 하는데 그때 돌배가 지나간 흔적이 바로 금산의 쌍홍문과 세존도에 남아있는 2개의 동굴이라고 전한다. '세존도'라는 섬 이름도 이때 세존께서 이곳에 머무르다 가셨기 때문에 생긴 이름이라는 것이다. 그런 때문인지 섬꼭대기에는 스님 모양을 닮은 스님바위도 있고 동굴 천장에는 '미륵'이라는 글씨도 있다고 하는데 불교와 깊은 인연이 있는 섬임에는 틀림이 없다 세존도는 남해군의 최남단에 자리잡고 있다. 상주에서 직선거리는 25.68km나 된다. 동경128。5분12초, 북위 34。29분48초에 위치한 바위섬으로 면적은 약33,000㎡. 사람이 살지 못하니 바다 갈매기가 이 섬의 주인인 셈이다. 일년내내 시도 때도 없이 부는 바람 때문에 나무라고는 자라지도 못하고 이름없는 키 작은 풀들만 바위틈에 조금씩 자란다. 역광을 받아 드러난 섬의 윤곽은 마치 해룡 두 마리가 몸을 비벼대며 희롱하는 듯한 기묘한 생김새이다. 매끈한 구석 없이 삐죽삐죽 솟은 섬의 표면은 쉽지 않을 듯한 속내를 짐작케 한다. 해저의 섬 모습도 깎아지른 절벽을 이루고 있다. 섬 정면 한가운데 있는 구멍과 날카롭게 들쭉날쭉 솟은 정상의 돌촉들이 대조를 이루며 콧대 높은 아름다움을 보여준다.

우리가 흔히 보는 동굴이 2개 있는 세존도 사진은 금산 쪽(북쪽)에서 본 모습인데 이 섬은 보는 방향이나 장소에 따라 전혀 다른 모습을 가졌다.남해 바닷가에 사는 사람들은 말할 것도 없고 부처님을 믿는 많은 사람들은 누구나 세존도에 한번 가보기를 원한다고 한다. 주위에는 유인도로 간도(칠이)가 있으며, 흰영, 구들영, 목도, 소치도, 승치도, 삼여도 등 사람이 살지 않는 작은 섬들이 햇빛에 반사되어 보석처럼 빛나고 있다.

세존도의 일몰과 일출

남해 어느곳이나 일출과 일몰이 아름답지 않은 곳이 없지만, 세존도에서 맞는 해돋이와 일몰은 기억에 잊혀지지 않을 만큼 아름답다.세존도에서 맞이하는 일출과 일몰. 운이 좋아 그 시간을 맞추었다면 환상적인 장면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오늘의 시름을 안고 처연하게 떨어지는 일몰과 새 희망을 안고 어김없이 떠오르는 일출의 모습은 쉽게 볼 수 없는 장관이다. 세존도 주변은 또한 입질이 많은 유명한 바다 낚시터이다. 잔잔한 바다. 아름다운 해안절경을 느끼고 훌쩍 떠났다 올 수 있는 세존도로의 여행! 간단한 행랑을 챙기고, 깊숙히 보관해준 낚시대를 둘러메고, 세존도로 떠나보자.

여행정보

교통

  • 남해읍에 도착하면 상주로 가는 버스를 갈아타고 상주해수욕장내 상주선착장에서 배를 이용하여 세존도까지 갈 수 있다. 멀리 떨어져 있는 섬이라 왕복 3시간이 걸리지만, 시간이 아깝다는 생각은 완전히 사라질 정도로 절경을 자랑한다. 자가용을 가지고 왔다면, 이동면을 지나 상주쪽으로 진입한다. 상주선착장에서 유람선을 이용해 세존도로 들어설 수 있다. 낚시 겸 세존도로 가려는 사람은 낚시점에 들려 배를 빌리면 된다.

숙박

  • 세존도는 무인도라 숙박시설은 불가능하지만 상주해수욕장에 있는 여관이나 민박을 이용하면 된다.

포인트

  • 상주해수욕장, 금산 일출, 송정해수욕장, 미조항, 멸치회, 무민사, 미조상록수림

소셜 댓글 작성

댓글을 작성하시려면 소셜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 답변이 필요한 내용은 "해당 게시판"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소셜댓글이란?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아이디로 로그인 할 수 있습니다.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닫기
댓글 작성 폼

소셜 댓글 목록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만족도 조사

현재 열람하신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평가

담당부서
상주면행정복지센터 총무팀(☎ 055-860-8101)
최종수정일
2020-07-22 16:59: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