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을 맞이하는 자세

고객이 직접 방문하신 경우

  • 공무원은 항상 명찰을 패용하고 사무실 입구에 직원 좌석배치도를 부착하여 고객께서 담당직원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방문하시는 모든 고객에게 항상 일어서서 "어서 오십시오", "어떻게 오셨습니까",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라고 인사하고 앉을 자리를 권해 드린다음 민원을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 업무 처리중 방문하신 고객에 대하여는 양해를 구한 후 10초이내 하던 일을 멈추고 고객을 말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 장애인이나 노약자가 방문하시면 현관에서부터 안내해 드리고 모든 민원을 민원실에서 처리할 수 있도록 담당직원을 10분 이내에 호출하여 드리겠습니다.
  • 찾으시는 담당자가 없을 때에는 고객의 성명과 연락처, 용건을 정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한 후 3시간 이내 또는 고객이 원하는 시간과 장소로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전화를 걸어 올 경우

  • 전화를 받을 때에는 벨이 3회이상 울리기 전에 받겠으며, "반갑습니다. 남해군청 ○○○○실과 □□□입니다." 라는 인사말을 고객께서 알아들을 수 있도록 정확히 발음하고, 고객이 요구하는 사항을 경청하고 정확하고 친절하게 응대 하도록 하겠습니다.
  • 다른 직원에게 전화를 돌려줄 때에는 자리에 있는지 확인한 후 "잠시만 기다려 주십시오. 전화를 돌려드리겠습니다."라고 양해를 구한 후 전화를 받을 직원에게 통화요지를 간략하게 설명한 후 전화를 돌려 고객이 두번 설명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다른 부서를 찾는 전화일 때에는 전화번호를 먼저 알려드린 후 5초이내 에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 담당자가 없을 경우에는 용건을 정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한 후 3시간 이내에 고객이 원하는 곳으로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통화를 마칠 때에는 "전화를 주셔서 감사합니다" 등 알맞은 인사를 하고 고객이 먼저 전화를 끊은 것을 확인한 다음 수화기를 조용히 놓도록 하겠습니다.

우편·팩스·인터넷으로 서비스를 요청하신 경우

  • 인터넷을 통해 민원서식을 항상 제공하겠으며, 우편이나 인터넷으로 민원을 신청하신 경우 접수 후 3시간 이내 담당자에게 전달하고 신속히 처리토록 하겠습니다.
  • FAX민원은 접수 후 1시간이내에 처리되도록 소관부서에 독려하겠습니다.
  • 민원 처리절차에 대해 궁금하지 않도록 7일 이상의 시일이 소요되는 민원에 대해서는 매 7일마다 담당공무원이 진행상황을 고객께 전화 또는 E-mail로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접수창구

  • 주소 : 경남 남해군 남해읍 망운로9번길 12
  • 전화 : 055-860-3114
  • 팩스 : 055-860-3535
  • 홈페이지 : http://www.namhae.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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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부서
행정과 행정팀(☎ 055-860-3118)
최종수정일
2014-11-11 10:26: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