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숙박/쇼핑

시원하고 상쾌한 바다내음 속에서 여유와 힐링을 즐기는 보물섬 남해로 떠나보세요!

검색
검색 닫기
남해군여행검색

신나는 보물섬, 남해군여행을
도와줄 다양한 정보를 검색하세요!

통합검색
인기검색어
여행맞춤정보 열기 닫기
여행맞춤정보 닫기
여행맞춤정보
누구와 함께 하세요?
언제 떠나세요?
무엇을 타세요?

남해전통시장
남해전통시장

남해전통시장

남해군의 가장 큰 상설시장이자 대표적인 어시장

2020년 기준으로 현재 110여곳의 점포가 있고 자영업 130명, 노점상 100여명 등 총 250여명이 이곳 시장에서 희노애락을 나누며 살아가는곳입니다.

유년시절 엄마 손 잡고 장에 가던 날의 풍경은, 일단 덮어놓고 콩나물 값은 무조건 깎아 달라고 하고 생선이라도 살라치면 작은 한 마리를 덤으로 꼭 끼워달라던 우리네 엄마들. 그런 엄마들에게 그렇게 팔면 남는 게 있겠느냐며 되레 손사래 치면서도 끝내 정에 이끌려 어린아이 손에 자그마한 채소 하나라도 꼭 쥐어주시던 장사하는 ‘또 다른’ 엄마들. 그렇게 많은 엄마와 또 그만큼 많은 할머니와 숨겨둔 삼촌, 이모까지 다 만날 수 있는 날이 바로 2일, 7일, 12일, 17일, 22일, 27일마다 오는 장날들, 남해전통시장의 정겨운 모습이다.

남해읍 북변리, 지금은 ‘화전로’로 불리는 이곳 남해전통시장은 남해군의 가장 큰 상설시장이자 대표적인 어시장이다. 무려 120여 년 전부터 장이 서기 시작했으며 본격적으로 상인회가 개설된 것만도 1978년부터라고 한다. 2020년 기준으로 현재 110여곳의 점포가 있고 자영업 130명, 노점상 100여명 등 총 250여명이 이곳 시장에서 희노애락을 나누며, 남해의 농수산물, 축산물, 생활 잡화 등을 도소매하며 하루하루 생을 이어가고 있다.

남해전통시장
남해전통시장
남해전통시장
남해전통시장
남해전통시장

사통팔달로 이어지는 남해읍공용터미널에서 읍시장까지 걸어오는데도 5분이면 충분하고, 금융의 중심인 NH농협남해군지부 건물과는 바로 도로 하나를 두고 있다. 민원 고충의 해결사인 남해읍행정복지센터와도 불과 100여미터 남짓 될까. 남해전통시장 근처엔 남해성당을 비롯해 남해향교, 조계종 산하의 법흥사라는 고유한 사찰까지 있으니 그야말로 시장은 우리의 생(生)과 예(禮), 신앙(神) 그 모든 것과 이어져 있는 초역세권에 자리하는 셈이다.

남해읍 지역은 문화역사자원이 풍부하고, 전통시장이 지닌 오랜 멋과 더불어 마른 생선과 각종 어류 등 수산물이 강세를 보이는 특성화된 시장으로 장날은 물론이고 평일에도 늘 사람들이 붐비는 활기찬 곳이다. 남해지역에서 나는 여러 친환경농산물이 넘쳐나는 시장으로 문화관광형육성사업과 여러 지원사업으로 인해 현대화되고 있다. 가, 나, 다 구역으로 나뉘는 남해전통시장의 양 입구쪽으로는 과일이나 농산물을 주로 팔거나 상회나 식당이 즐비하고 시장 한가운데인 나 구역 양쪽은 길게 쭉 어시장 좌판이 형성되어 있다. 제철 해산물을 직접 손질헤 슥~슥 먹기 좋게 썰어주는 곳이 지천이다. 어종과 가격표가 대부분 공개 되어 있어 어딜가도 평타 이상의 맛있는 회와 해산물을 맛볼 수 있다. 또 시장 안팎으로 멸치쌈밥, 도다리쑥국, 전복죽, 장어구이, 아구찜, 동태탕, 국밥 등 다양한 메뉴의 식당들도 많으니 취향대로 골라 먹기도 좋다.

상세정보

  • 명칭 : 남해전통시장
  • 위치 : 남해읍 화전로 110
  • 문의 : 남해시장상인회
  • 전화 : 055-864-3592
  • 홈페이지 : -
  • 이용요금 : 무료
  • 주차정보 : 남해전통시장 주차장(이용료 30분 500원, 무료주차권 상점 배부)-소형 77대

주변정보

전체

관광지

음식

숙박

담당부서 :
경제과 지역경제팀( 055-860-3191)
최종수정일 :
2020.10.23 15:43:28
만족도 조사

현재 열람하신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