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지원

신속한 민원처리를 위하여

민원처리시간을 30%이상 단축하여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주민지원 민원사무별 처리안내
민원사무명 처리기한단축 구비서류 등 수수료
(원)
법정
처리기한
현행
처리기한
목표
처리기한
복지대상자보장/급여 (변경)신청 14일 14일 10일 가족관계등록
금융거래동의서
임대차확인서등
무료
사회복지서비스제공 (변경) 신청서 30일 20일 15일 가족관계등록
소득금액증명
건강진단서 등
무료

취약계층을 위한 서비스

  • 복지사각지대에 놓여있는 아동, 장애인, 노인, 모·부자가정, 희귀난치성질환자, 출소예정자등 취약계층의 급여신청 시 14일 이내 전산자료 및 가정방문으로 수급권자 선정여부를 통지하도록 하겠습니다.
  • 법정급여를 제외한 일상생활 편의 지원, 정서적 지지, 주거문제 해결, 거동불편자 보호, 근로활동 지원, 장애인 재활·교육 등 지원, 정신보건·알콜·가정폭력 문제 개입 등 취약계층의 사회복지서비스 신청 시 20일 이내에 보호대상자의 주요문제 및 욕구확인 등이 필요한 가구를 개별 방문하여 서비스연계 종류별 적합여부를 통지하도록 하겠습니다.
  • 다양한 방문민원에 대한 친절한 상담 및 안내로 군민의 복지 만족도를 높이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긴급한 위기가정을 위한 복지서비스

  • 보건복지콜센터(129)와 함께 남해군 긴급 전용신고전화(☎863-1919) 개설로 군민들이 친숙하게 이용토록 하여 어려운 이웃을 적극 발굴하도록 하겠습니다.
  • 위기상황에 처한 지원요청·신고시 지체없이 현장확인을 통하여 생계, 의료, 주거, 사회복지시설 지원등으로 저소득층의 어려움을 해결 하도록 하겠습니다.
  • 주 소득원 사망, 가출, 행방불명, 구금시설 수용되는 등의 사유로 소득상실시 또는 중한 질병, 가정폭력, 화재 등으로 인한 갑작스런 위기상황에 대하여 지원하도록 하겠습니다.
  • 긴급지원 이후 위기가 해소되지 않을시, 기초생활보장 연계, 사회복지공동회 등 민간기관으로의 연계를 통해 계속적인 지원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서비스 제공기관·단체의 사회복지서비스 연계 의뢰

  • 공공서비스 및 민간연계서비스 신청대상에 대해 대상자별·서비스종류별 복지자원 및 서비스현황 등 자료에 근거하여 보호대상자를 직접 개별 방문하여 조사·상담으로 군민들이 친숙하게 이용토록 하여 어려운 이웃을 적극 발굴하도록 하습니다.
  • 신청인의 복지욕구에 따라 제공 또는 연계 가능한 복지자원의 사전 확인 결과를 토대로 보호의 실시 여부와 이중지원 방지, 유형 결정 등으로 지체 없이 지원하여 취약계층의 어려움을 해결하도록 하겠습니다.
  • 직접 공공서비스 연계가 어려울 경우 타 제공(연계)기관에 의뢰하여 계속적인 지원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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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부서
주민복지실 희망복지지원팀(☎ 055-860-3804)
최종수정일
2014-11-11 10:26: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