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난행정

신속한 민원처리를 위하여

민원처리시간을 30%이상 단축하여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재난행정 민원사무별 처리안내
민원사무명 처리기한단축 구비서류 등 수수료
(원)
비고
법정
처리기한
현행
처리기한
목표
처리기한
천점용허가 5일 4.5일 4일 신청서 없음 20% 단축

재난관리분야

  • 태풍, 집중호우 등 재난위험요인 발생시, 순찰 공무원을 배치하여 1일 3회 이상 취약지를 순찰하도록 하겠으며, 재난위험 사태별 대비사항을 방송(TV, 라디오 방송, 마을앰프 등)수시로 알려 한 건의 안전사고도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월 1회 반드시 대상시설물 현장 방문하여 소유자에게 정중하게 인사한 후 신분을 밝힌 후, 안전점검을 성실히 수행하겠으며, 이상이 있으면 3시간 이내 경로당 등 임시숙소로 대피 등을 알선하여 고객인 군민여러분을 안전에 최대한 노력하겠습니다.
  • 집단 위험취약지에는 인근 학교를 집단대피소로 지정하여, 폭우 등 재해발생 우려시, 3시간이내 지정된 대피소로 안내하겠습니다.

하천 편입보상분야

  • 공익사업에 필요한 토지 등의 보상에 따른 사업의 효율적인 수행을 위하여 공공복리의 증진과 개인 재산권의 적정한 보상을 위하여 노력을 다하겠으며 One-Stop Mind화로 최소한의 구비서류만으로 최단 시일 내 보상금이 지급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방재분야

  • 우수기 재해대책기간(5. 15 ~10. 15)동안 재해대책상황실을 24시간 운영하여 기상상황에 따른 단계별 조치계획에 의거 재해사전대비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 방재물자 비축 및 유관기관, 민간 보유 장비를 관리자와 협의, 재해발생시 신속하게 동원될 수 있도록 비상동원체제를 확립, 마을앰프, 읍·면 가두차량 방송등 재해사전대비 안내방송을 주 3회 이상 철저를 기하여 단 한 건의 안전사고로 인한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120민원 기동대 행정서비스

  • 매일 1개조의 순찰반을 편성하여 생활불편사항을 처리하겠습니다.
  • 각종 안전사고예방을 위하여 재난위험지역 예찰활동을 월 1회 실시하겠습니다.
  • 평일과 토요일의 근무시간 내에는 120기동대(☎120), 야간과 공휴일에는 당직실(☎860-3222)에서 24시간 상황유지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 주간 (공휴일 포함)에는 3시간 이내 현장 출동하여 처리하고, 야간에는 당직실 접수 후 다음날 12:00까지 조치하도록 하겠으며, 야간에 긴급한 상황이 발생할 때에는 5시간 이내에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 신고 접수 시에는 고객의 연락처를 기록한 후 반드시 처리상황을 통보하겠습니다.
  • 신고 접수된 민원은 1시간 내에 현장에 도착하고 3시간 이내에 처리 토록 하겠으며, 현장도착이 불가능할 때에는 그 사유를 고객에게 10분 이내에 연락하고 현장도착 예정시간을 미리 알려드리겠으며, 현장도착시간이 5시간을 넘기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1시간이내에 처리가 가능한 사항은 현장에서 처리하고, 1시간이내에 처리가 불가능한 사항은 응급조치를 한 후 7일 이내에 처리토록 하겠습니다.
  • 처리에 일정기간을 필요로 하는 민원은 관리카드를 작성하여 종결 시까지 민원인의 입장에서 처리상황을 관리하겠습니다.
  • 120기동대 자체적으로 해결할 수 없는 경우에는 관련 부서에 5분 이내 통보하여 처리토록 조치하겠습니다.
  • 관련부서에 통보할 때에는 그 처리기한 (7일 이내)을 정하여 통보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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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부서
안전총괄과 안전총괄팀(☎ 055-860-3423)
최종수정일
2014-11-11 10:26:31